협회활동

보도자료

가온차트, “이대로 가면 음원 다운로드 시장 사라질 것”2021-09-03

가온차트, “이대로 가면 음원 다운로드 시장 사라질 것” 

 

대한민국 대표 대중음악차트 가온차트에서 급격하게 축소되고 있는 음원 다운로드 시장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가온차트에 따르면, "무선망이 확대되고 언제 어디서든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다운로드 시장이 축소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그러나 2019년부터 그 추세에 가속도가 붙어, 다운로드 시장은 곧 소멸 할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2019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음원 전송사용료 징수규정은 다운로드 상품에 적용된 할인율을 3년에 걸쳐 폐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음악업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 결과이다. 때문에 멜론, 지니, 벅스 등 음악서비스 사업자가 다운로드 상품의 할인율을 없애게 되면서 소비자의 가격 저항력으로 직결되어 다운로드 시장을 위축시켰다는 해석이다. 

 

실제로, 가온차트가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다운로드 판매량이 소폭의 등락을 유지하다가 2019년을 기점으로 큰 낙폭을 보이며 급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해, 가온차트를 운영하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최광호 사무총장은 “이러한 산업 통계를 가지고 빠른 시일 내에 더 나은 정책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소비자가 외면한 높은 가격보다, 소비자가 수용 가능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 오히려 음원 권리자에게 더 좋은 기회일 수 있다.”고 소견을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오케이팝’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하며, 유튜브 검색창에서 ‘오케이팝’으로 검색하면 채널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