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활동

보도자료

음콘협, “병무청장 인터뷰는 케이팝 산업계의 국가 기여도를 무시한 것”2021-07-15

음콘협, “병무청장 인터뷰는 케이팝 산업계의 국가 기여도를 무시한 것”

 

케이팝 산업 발전 진흥을 위해 설립된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이하 ‘음콘협’)가 최근 병무청의 인터뷰 내용에 대해 반박했다.

 

정석환 병무청장은 지난 12일 보도된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BTS 병역연기에 대해 “우수 대중문화예술인에 대한 입영 연기는 국익 기여도와 순수예술·체육분야와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결정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음콘협은, “BTS는 1.7조라는 경제효과와 8천명의 고용효과를 창출했음에도 입영 연기의 대상이 될 뿐”이라면서, “면제 대상인 순수예술, 체육 분야만큼 국익에 기여하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이것이 형평성에 맞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또한 병무청장의 인터뷰 중 “추천대상을 훈·포장 수훈자로 정한 것은 높은 수준의 객관적 기준을 마련해 특혜 논란을 최소화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라는 발언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현재 병무청이 인정하는 국제음악경연대회는 총 28개로 국적이나 국가의 추천여부에 관계없이 누구나 개인자격으로 참가할 수 있다. 또한 특정 민간 단체나 국내에서 주최하는 국제대회도 포함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상자는 국위선양에 해당하여 병역 혜택을 받는다. 이에 의하면 병무청의 객관성, 형평성 판단에 특히 대중음악계가 외면 받고 있다고 해도 무리가 아니다. 순수예술이 예술분야의 공적을 인정받는 것에 반해, 대중문화는 그 분야의 성적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15년의 업력이 반영된 훈·포장 수훈자여야 한다는 이중 잣대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